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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륜이 처음이신가요?
지금부터 경륜에 대해 알아봐요.

경륜만의 스릴과 매력을 즐기기 위해 다양한 경륜의 기초정보를 알아봅시다

경륜은 자전거를 이용해 속도를 즐기는 스포츠로 결과를 예측 할 수 없어 더욱 짜릿합니다.
경륜의 기초정보를 이용하여 경륜을 더욱 재밌게 즐겨보세요.

공정한 경주를 위한 선수 입소·확정검사

모든 선수는 공정한 경주를 위해 목요일 경륜장에 입소하여 일요일 모든 경주가 끝날 때까지 일반인과의 접촉이 차단되며, 선수를 대상으로 출주 전후에 금지약물에 대한 도핑테스트를 실시합니다.
입소한 선수는 최상의 경주를 위하여 전문의의 건강검진을 받고, 자전거 또한 규격품사용, 조립상태, 부품상태 등의 정밀검사 등 이른바 확정검사를 받습니다.
이와 같이 선수 신체 및 자전거에 대한 검열에서 합격되면 선수는 최종 합격통보를 받게 되며 팬들은 이러한 엄격하고 공정한 검열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경륜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경주편성체계

경주의 편성은 해당회차 출전선수 중 기량이 비슷한 동일 등급의 선수로 이루어지며, 경륜선수는 선수 개개인의 기량에 따라 특선(S)급 4반, 우수(A)급 3반, 선발(B)급 3반으로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선수 등급

선수의 등급은 상ㆍ하반기(6개월단위)마다 경주 성적에 따라 등급 심사를 통하여 조정됩니다. 선수급반은 매회차 변경됩니다.(S1↔S2)

특별 승·강급

  • 특별 승급은 3회 연속 1,2위(결승경주 포함) 기록 시 상위 등급으로 승급됩니다.
  • 특별 강급은 2회 연속 6, 7위 기록 시 하위 등급으로 강급됩니다.

선수 등급 구분표

선수등급 구분표 : S급, A급, B급 별 구분기준을 포함한 표
S급(특선급) A급(우수급) B급(선발급)
SS S1 S2 S3 A1 A2 A3 B1 B2 B3
선수등급 구분표 : S급, A급, B급 별 구분기준을 포함한 표
S급(특선급) SS
S1
S2
S3
A급(우수급) A1
A2
A3
B급(선발급) B1
B2
B3

선수 유니폼 안내

경륜선수의 유니폼은 색상과 번호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경주에 출전하는 선수의 차번과 색상이 아래 그림과 같이 유니폼 상의와 헬멧에 고유번호 별로 표시되고 선수등급은 유니폼 하의에 표시되어 있어 쉽게 경주를 관전할 수 있습니다.

유니폼 상의 · 헬멧 색상 별 번호

유니폼 색상 별 번호: 1번 하양, 2번 검정, 3번 빨강, 4번 파랑, 5번 노랑 유니폼 색상 별 번호: 6번 초록, 7번 분홍, 8번 주황, 선두유도원 검정-하양 모자이크
유니폼 색상 별 번호: 1번 하양, 2번 검정, 3번 빨강, 4번 파랑, 5번 노랑, 6번 초록, 7번 분홍, 8번 주황, 선두유도원 검정-하양 모자이크

등급별 유니폼 하의 선수 등급 표시

유니폼 하의 선수 등급: 슈퍼특선 무지개 별 라인, 특선급 빨간색 배경 별라인, 우수급 민트색 배경 별라인, 선발급 하얀색 배경에 검은 별 라인
유니폼 하의 선수 등급: 슈퍼특선 무지개 별 라인, 특선급 빨간색 배경 별라인, 우수급 민트색 배경 별라인, 선발급 하얀색 배경에 검은 별 라인

경주득점

  • 경주득점은 경륜 선수의 기량과 경주 성적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 경륜선수는 경주득점에 따라 상금이 수여되고, 각 개인의 등급에 따른 경주, 같은 등급이지만 순위와 1일차, 2일차, 3일차 경주에 따라 상금액이 다릅니다.
  • 예를 들어, 1일차 경주에 1위하고 3일차 결승전에 입상한다면 상금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선수에게 중요한 것이 경주 득점이고, 이 경주득점에 의해서 S급에서 B급까지의 등급이 결정됩니다.
  • 하지만, 경주득점은 선수가 강한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는 자료임에 틀림없으나 과신해서는 안됩니다.
  • 예를 들어 3•4착이 많은 선수는 자신의 능력보다 득점이 높게 나오고, 반대로 1착이나 7착처럼 순위의 기복이 심한 선수는 입상기회에 비해 득점이 낮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경주득점 산출방식

일반경륜

  • 1, 2일차 경주는 매경주 출전선수에 대하여 해당 급반 별 고유점수의 평균점을 중간순위인 4위 경주득점으로 하고 3위 이상은 평균점에 매순위 2점씩 더하여 산출하며 5위 이하는 매순위 2점씩 감하여 순위점수 산출합니다.
  • 3일차 경주는 1, 2일차에 입상기록한 선수별 순위득점의 평균점에 의거하여 1, 2일차와 동일한 방식으로 순위점수를 산출합니다.

급반 고유점수

급반 고유점수 표 : S급, A급, B급 급반별 고유점수를 포함한 표
급반별 S급(특선급) A급(우수급) B급(선발급)
SS S1 S2 S3 A1 A2 A3 B1 B2 B3
고유점수 102 100 98 96 94 92 90 88 86 84
급반 고유점수 표 : S급, A급, B급 급반별 고유점수를 포함한 표
선수등급 급반별 고유점수
S급(특선급) SS 102
S1 100
S2 98
S3 96
A급(우수급) A1 97
A2 92
A3 90
B급(선발급) B1 88
B2 86
B3 84

평균득점

광명, 창원, 부산에 출주한 레이스별 경주득점을 평균으로 계산한 득점이며, 출주표의 광명 평균득점은 광명에 출전한 최근 3회의 경주득점을 평균한 득점을 말하며, 종합 평균득점은 광명, 창원, 부산에 출전한 최근 3회의 경주득점의 평균한 득점을 말합니다.

승률

선수가 1착으로 들어온 횟수를 출주회수로 나누어 백분율로 나타낸 것을 말합니다.

수식: (1착횟수/출추횟수) * 100%
수식: (1착횟수/출추횟수) * 100%

연대율

  • 선수가 1착, 2착로 들어온 회수를 전체 출주회수로 나누어 백분율로 나타낸 것으로 입착률이라고도 합니다.
  • 수치가 클수록 1, 2착위로 들어올 확률이 높으며 경주권을 구입할 경우에도 평균착순점보다 연대율을 중시합니다.
  • 쌍승식에서는 1위와 2위를 함께 맞추는 것이므로 해당 선수가 1, 2위로 들어온 회수를 수치로 나타낸 연대율이 경주권 구입의 중요한 참고가 됩니다.
수식: ((1착횟수 + 2착횟수)/출추횟수) * 100%
수식: ((1착횟수 + 2착횟수)/출추횟수) * 100%

삼연대율

  • 선수가 1, 2, 3착으로 들어온 회수를 전체 출주회수로 나누어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 수치가 클수록 1, 2, 3착위로 들어올 확률이 높으며 경주권을 구입할 경우에도 평균착순점보다 연대율을 중시합니다.
  • 삼복승식에서는 1착 2착 3착를 함께 맞추는 것이므로 해당 선수가 1, 2, 3위로 들어온 회수를 수치로 나타낸 삼연대율이 경주권 구입의 중요한 참고가 됩니다.
수식: ((1착횟수 + 2착횟수 + 3착횟수)/출추횟수) * 100%
수식: ((1착횟수 + 2착횟수 + 3착횟수)/출추횟수) * 100%

기어배수

  • 기어 배수는 페달 안쪽에(기어크랭크)부착된 큰 기어(대기어)의 톱니바퀴 수를 뒷바퀴 허브에 고정된 작은 기어(소기어)의 톱니바퀴로 나눈 수치입니다.
  • 기어배수는 큰 기어(45~55)와 작은 기어(12~16)의 조합에 따라 2.75 에서 3.93까지의 비율이 나옵니다.
  • 경주에서 3.85, 3.92, 3.93 기어배수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식: 페달 안쪽 큰기어 톱니바퀴 수(대기어)/뒷바퀴 작은 기어 톱니바퀴 수(소기어)
수식: 페달 안쪽 큰기어 톱니바퀴 수(대기어)/뒷바퀴 작은 기어 톱니바퀴 수(소기어)

대기어 소기어

이것은 선수의 각력이나 컨디션, 날씨 등에 따라 선수가 직접 정하는 것으로 경주 전에 신고한 기어배수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자전거의 대기어와 소기어 사진. 대기어는 자전거 페달이 달린 커다란 기어 / 소기어는 자전거 앞바퀴에 달린 작은 기어를 의미함
자전거의 대기어와 소기어 사진. 대기어는 자전거 페달이 달린 커다란 기어 / 소기어는 자전거 앞바퀴에 달린 작은 기어를 의미함
기어배수를 높게 올릴수록 경주에서 좋은가요? 기어배수로 보는 경주이야기
  • 일렬로 달리는 선수들을 관찰해 보면 같은 스피드로 달릴 때 높은 기어인 선수의 다리회전이 낮은 기어의 선수보다 느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기어배수의 차에 의한 것으로 똑같이 한 번 페달을 밟아도 달리는 거리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 기어배수는 수치가 높아질수록 페달을 밟은데 큰 힘이 필요하며 반대로 낮아질수록 힘은 적게 소모됩니다.
    또한 근력이 일정하다고 가정했을 때 큰 기어배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일정한 속도를 얻기까지 시간은 많이 걸리지만, 일단 속도를 얻고나면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작은 기어배수를 사용할 경우에는 동일 주행속도를 얻기까지 시간은 적게 걸리지만, 상대적으로 그 속도를 오래 유지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 일반적인 관점에서 말한다면 기어배수를 올리는 선수는 자신의 힘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나 혹은 일발을 노리기 위해서 입니다.
    따라서 작전변화가 예상되므로 기어배수는 그 선수의 전법과 함께 고려해야 하며, 단순히 높은 기어는 안된다든지, 표준기어가 강하다는지 하는 극단적인 판단은 피해야 합니다.

승식

승식은 경주결과를 예측하고 베팅하는 방식으로 1위 또는 1·2위, 1·2·3위를 함께 맞추는 7종류의 승식으로 구성되어 경륜 승식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 경주 중 1위 체크
    단승식
    적중확률 : 1/7
    • 1, 2위 선수 2명을 순위에 상관없이 맞추는 방식입니다.
    • 가장 기본적인 승식이며,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경주 중 1, 2위 체크
    연승식
    적중확률 : 2/7
    • 1위 혹은 2위 선수 중 1명을 맞추는 방식입니다.
    • 8인 이상의 경우는 3위 이내, 출주 선수 4인 이하로 열리는 경기에서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 경주 중 1, 2위 순서 무관 체크
    복승식
    적중확률 : 1/21
    • 1, 2위 선수 2명을 순위에 상관없이 맞추는 방식입니다.
    • 연승보다 어렵지만 더 높은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경주 중 1, 2위 체크
    쌍승식
    적중확률 : 1/42
    • 1, 2위 선수 2명을 순위에 맞게 맞추는 방식입니다.
    • 복승식보다 어렵지만, 더 높은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경주 중 1, 2, 3위 체크
    삼복승식
    적중확률 : 1/35
    • 1, 2, 3위의 선수 3명을 순위에 상관없이 맞추는 방식입니다.
    • 쌍승식에 비해 간단한 승식입니다.
  • 경주 중 1, 2, 3위 체크
    쌍복승식
    적중확률 : 1/105
    • 1위 선수를 순위에 맞게, 2, 3위 선수 2명은 순위에 상관없이 맞추는 방식입니다.
    • 쌍승식보다 어렵지만 높은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경주 중 1, 2, 3위 체크
    삼쌍승식
    적중확률 : 1/210
    • 1, 2, 3위 선수 3명을 순위에 맞게 맞추는 방식입니다.
    • 가장 어려운 승식이지만, 가장 높은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주를 올바르고 재밌게 즐겨보세요! 건강하고 즐거운 경룬문화를 위한 TIP
  • 경륜은 스릴 넘치는 사이클 경주를 즐기면서 베팅으로 배당금까지 받는 "일석이조"의 재미있는 경기입니다.
  • 자신 있게 선택한 레이스에만 베팅하고, 처음부터 무리하지 않고 조금씩 베팅 금액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한 경주 당 3~5장 정도의 경주권을 구입하여 적당한 수준으로 베팅하는 것이 중요해요!)
  • 베팅은 손실을 감수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진행하세요.
    도박 중독 위험과 법적 제한 사항을 충분히 인지하고 책임감 있게 참여해야 합니다.
담당자
경륜기획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