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고객광장

자주묻는질문

고객광장 자주묻는질문

  • 프린트하기
  • 확대하기 축소하기

경륜에 관련 된 자주 문의해주시는 질문들을 모아놓았습니다.

자주하는 질문은 하단의 분야별로 버튼을 클릭하시면 질문과 답변내용이 표시됩니다.

원하시는 답변이 없을 경우 고객의소리 를 통해 질문하시면 빠른 시일 안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검색
  • 복합형,지구형 등의 각질은 어떤 방법으로 나누었는지 궁금합니다.
    □ 지구력, 최고의 스피드를 낼 수 있는 기량, 대쉬할 수 있는 힘을 총칭하여 각력이라고 하고, 이중에서 어느 것이 뛰어난지에 따라 결정되는 선수별 특징을 각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각질에는 순간적 대쉬력은 없지만 일정한 스피드를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지구력형, 순간적인 톱스피드를 낼 수 있는 순발 형, 지구력형과 순발형의 각질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 복합형으로 나누어집니다.

    각질은 전법을 결정하는 일반적인 요인으로 지구력형의 각질은 대체적으로 선행형의 전법을 선호하며, 순발형은 추입형 전법 선수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 허벅지와 종아리의 굵기는 경기시 전혀 상관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 체격이 작은 선수라도 순발력이 강한 근력의 소유자는 체격이 큰 선수를 이길수 있으며, 사이클운동에 있어서 허벅지와 종아리는 큰만큼 경기에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 경륜 자전거 최고시속은?
    □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경륜에서의 순간 최대 속도는 약 50-70km 정도라고 합니다. 아마츄어의 경우는 약 65-75km정도인데 경륜과 아마추어의 사용장비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경륜선수도 아마츄어 선수와 같은 장비를 사용한다면 마찬가지겠습니다. 참고로 특선급의 경우 마지막 한바퀴 평균속도는 시속 약 60km가 됩니다.
  • 고액경주권 환급시 수표로는 지급이 안되나요?
    □ 우리운영본부는 제반여건(비은행기관, 주말영업, 장소와 시간과 환급액이 정해지지 않은 불특정다수고객 상대업종)에서 오는 제약으로 수표를 취급할 수 없고, 현금과 구매권(10만원 상한액)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세부적으로 설명드리면, 첫째, 고객께서 잘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경륜운영본부는 은행이 아니므로 수표를 발행할 수 없습니다. 둘째, 주말(금·토·일) 영업이므로 토·일요일은 수표발행 전산망이 가동되지 않아 수표가 발행되지 않고, 금요일은 가능하지만 경륜장은 상설은행이 없는 원격지라 이용할 수 없습니다.(기업은행은 경주일에 환전소로만 운영). 셋째, 경륜같은 베팅업종은 고객이 불특정다중이고 언제, 어디서, 얼마의 환급액이 적중될 것인지 예상할 수가 없기 때문에 고객 및 금액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금융기관이나 복권시행기관의 경우처럼 사전에 은행수표를 준비할 수도 없슴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기에 대한 대안책으로서 경륜운영본부는 다음과 같은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께서 원하시면 분실 및 안전에 대비하여 고객님의 차량까지 안전직원이 동행하여 드립니다. 다소 번거럽더라도 비경주일(수, 목요일)에 본장 및 지점사무실로 오셔서 환급하시면 더욱 안전합니다.
  • 환급은 평일에도 가능합니까? 또 장외사업소에서 구매한 경주권을 본장에서 환급받을 수 있습니까?
    □ 모든 경주권이나 구매권은 발매장소와 무관하게 모든 발매창구에서 환급이 가능합니다. 평일 경주권의 환급업무는 본장 및 각 장외사업소에서 처리해드리고 있습니다. 환급시간은 평일은 10:00 ~ 16:00 까지이며 단, 월요일,화요일은 환급업무가 불가능합니다. 본장에서 발매된 경주권과 장외사업소에서 발매된 경주권의 외형이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경륜 에서 2가지의 발매기를 설치운영하고 있는데, 바로 발매기별 인쇄특성의 차이 때문에 발생되는 현상이 며, 발매·환급을 자동으로 처리하는데는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 경륜을 제외한 아마추어 종목들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http://www.sports.or.kr/sports/cycling/rule/index.html에서 발췌했습니다.

    사이클 경기는 강인한 근력과 지구력을 요하는 경기로서 종류에는 트랙경기와 도로경기로 나뉘어진다. 도로 경기의 경우 지원차량 및 코스와 관련된 각종신호를 신중히 하여야 하며 벨로드롬에서 펼쳐지는 트랙경기의 경우도 상대선수와의 견재와 스프린트를 동시에 적절히 구사하여 경기에 임해야 한다. 수십 명의 선수가 함께 트랙과 도로에서 자전거와의 일체성을 가지고 경기하는 모습은 매우 이체롭다. 선수들과 지원팀 등은 심판과 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경기 중 벌어지는 각종 심판의 선언을 엄격히 지켜야 한다.

    도로경기

    개인로드 레이스
    150km ∼ 200km의 거리에서 행한다. 장거리 주행이므로 자전거가 고장날 수도 있는 데 어떤 이유로 자전거에서 내린 경기자가 타인의 원조를 받지 않고 자전거를 끌거나 메거나 하여 경기를 속행할 수 있다. 단, 경기 중 심판원 및 의무원에게서 경기 중지를 명령받으면 즉시 경기를 중지해야 한다. 또, 주 외 코스인 경우 선두로부터 1주회 늦은 자는 원칙적으로 실격이 된다. 반환점의 주회수 또는 도시에서 도시로 통하는 도로 또는 1주 ∼ 몇 주 이상의 주회로에서 행하는데 철도 건널목이 없는 포장도로여야 하며 반환점은 TP자 또는 역 TP자 형으로 설치한다. 코스에는 10km마다 질주하는 경기자의 눈에 잘 띄도록 거리표지를 하고 갈림길에는 마크나 그 밖의 통행 표지를 설치한다.
    팀 로드 레이스
    1팀 4명으로 하여 동일 팀의 3번째 경기자의 도착 타임으로 순위를 정한다. 스타트 때 출발순서는 추첨 으로 결정하며 각 팀의 주자는 세로로 죽 늘어서 동시에 출발한다.

    트랙경기

    개인경기
    일정한 주회수를 설정하여 행하는 것과 1시간, 2시간등의 타임으로 행하는 것이 있다. 주회수를 고정한 경기에서는 최종 주회의 종료때에 승패를 결정한다. 시간을 정한 경 기에서는 시간이 다 되었음을 1발 의 피스톨 소리로 알린 다음 골 라인을 통과할 때에 도착순서를 판정한다. 득점경기
    일정한 주회마다 그 포인트 라인을 통과하는 경기자 순서에 따라 1위5점, 2위3점, 3위 2점, 4위1점의 포인트를 주어 각 경기자가 주어진 주회수를 완주했을 때에 다수 득점 한 경기자를 우위로 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또 상대 경기자를 완전히 추월하여 결승선 에 도착한 경기자는 득점에 상관없이 추월당한 경 기자보다 상위가 된다.
    복좌경기
    탠덤 규격에 의한 2인승 자전거에 2명의 경기자가 타고 스크래치를 행한다. 거리는 1500m 에 가장 가 까운 거리가 좋다.
    스프린트
    이 레이스는 스타트에서부터 겨루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 200m에서 스퍼트 하여 승부를 정하는 것이다. 예선에서는 2명 내지 5명이 준준결승 이후에서는 2명이 경 기장을 2주 하여 승부를 정한다. 경기자의 스타트 위치는 추첨으로 정하는데 인코스의 선수는 최 초의 1주를 선행해야만 한다. 이 때 고의로 스피 드를 늦추거나 정지해서는 안된다.
    제외경기
    일정주회 마다 제외선을 맨 꼴찌로 통과하는 경기자를 1명씩 제외하여 최종 제외선에 서 결정된 인원이 되었을 때 남은 2주로 승부를 정한다.
    추발경기 거리는 4km이며 회피지대의 주행을 불가능하게 하기 위해 곡주로에는 내권선의 안쪽에 장애물을 배치 한다. 스타트는 트랙 중앙에 위치하는 스타터의 피스를 신호로 홈스트레치와 백스트레치에서 동시에 출 주하며 소정의 거리를 되도록 짧은 시간 내에 완주한 경 기자를 승자로 한다. 또 한 경기자의 앞바퀴가 다른 경기자의 앞바퀴를 추월했을 때에는 추월한 쪽을 승자로 한다. 이 경기는 자력 발주로 행한다. 단 체 추월은 4인의 선수로 팀을 구성한 2팀으로 승부를 겨룬다. 팀의 승패의 열쇠는 각 팀의 3번째 경기 자가 가진다. 즉 그들 중 어느 누가 빨리 골에 도착했는가 또는 어느 누가 추월당했는가에 따라 승부가 정해진다. 이탈리아식 추월은 주로 주장에 따라 팀 수를 정하여 일정 주회가 끝나면 각 팀의 선두는 코 스 바깥쪽으로 나가 정지하고 이어서 제 2주자가 선행하여 4인째의 골로 승부를 정한다. 오스트레일리 아식 추월은 작전적으로는 매우 다르지만 경기 그 자체는 다른 추월과 큰 차이가 없다.
    타임 트라이얼
    경기장에서 일정한 거리(1000m, 2000m, 10000m, 20000m, 100km)의 종류가 있다. 혼자 달린 기록 의 우열로 순위를 결정한다. 출발 순서는 추첨으로 정하고 발주는 자력발주이다.
  • 웨이트 트레이닝과 지속적인 자전거 타기와 어떠한 것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더 도움이 되는지?
    □ 사이클 운동에 있어서 자전거 타기와 웨이트트레이닝은 7대3정도의 비율로 병행실시하면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 선수들의 훈련방법이 궁금합니다.
    □ 경륜선수들의 훈련방법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주로 지구력 보강은 장거리 도로주행훈련을. 단 스피드 보강은 벨로드롬에서 짧은 거리 반복 댓쉬훈련, 도로에서의 오토바이, 봉고차량등을 이용한 유 도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사이클선수단에 대하여
    □ 우리 공단에서는 아마사이클 경기의 저변확대와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아마사이클 선수단을 육성하기로 결정하고 지난 2000년 2월 28일(월) 경륜사이클단을 공식적으로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경 륜사이클단은 순수 아마츄어 사이클선수단으로 현재 지도자 2명, 남자선수 7명, 여자선수 4명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향후 팀규모를 늘여나갈 예정입니다.

    이들은 국내외의 각종 사이클대회에 출전하게 되며 아마사이클 실업선수 육성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 로 크게 기대됩니다. 또한, 저희 선수들은 경륜경주에 출전하지 않으며 특히, 여자선수들의 경우 국가대 표급 선수로써 앞으로의 활약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경륜운영본부에서 육성하는 아마사이클선수단에게 경륜팬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배당률 및 환급금 계산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 경주권의 발매와 환급에 관한 전산처리는 고도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검증 받은 전문화된 전산시스템에
    의해 처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출액 집계와 배당률 산출은 한치의 오차 없이 전산처리 됩니다.
    매경주 발매시작이후 마감 때까지 배당률화면이 제공됩니다. 발매업무 전산화로만이 가능한 이러한
    중간배당률 산출과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① 배당률은 고객여러분이 구매하신 경주권 내용에 의해 결정되어집니다. 경륜의 모든 발매기는 본장
    주전산기와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경주권 1매가 발행되기 위해서는 발매기 에서 1차 검증, 주전산기에서
    2차 검증을 거쳐, 주전산기에 발매내용이 등록되는데 이때 경주번호별/승식별/선수번호별(복승,쌍승,
    삼복승,쌍복승,삼쌍승인 경우 선수조합별)로 매출액이 자동으로 집계가 계속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집계된 매출액은
    승식별로 정해진 시간대에 중간배당률을 계산하는 자료로 활용됩니다.

    ▣ 각 승식별로 현재까지 총매출액의 72%(환급되어야 할 총액)를 각 선수번호별로 발매 집계된 금액으로
    나누어서 소수 둘째자리에서 사사오입한 결과를 화면에 표출하게 됩니다. 즉, 단승식 1번에 대한 계산
    결과가 2.47....이라면 반올림된 2.5라는 수치로 표시하게 됩니다.

    ▣ 발매가 마감되기 전까지는 선수별 발매금액이 계속 변경되므로, 배당률은 보통 10초∼20초에 한번 씩
    다시 계산되며 고객여러분들의 경주권 구매결과를 반영하여 계속 바뀌게 됩니다.

    ▣ 1경주 발매개시의 최초 화면은 모든 배당률이 '-'로서 발매내용이 없지만, 2경주 발매개시의 최초
    화면에는 예매된 경주권으로 인해 일정금액과 배당률이 산출되어 표출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② 배당률 산출의 공정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 1경주 발매개시이후에 모든 배당률계산은 첨단
    전산기와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경주권에 관련된 법과 규정에 명시된 제세(레저세,
    교육세, 농어촌특별세...)등이 전산기에 사전등록되어 배당률 산출시에 원천징수토록 적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등록내용은 경주일 이전과 이후에 여러 경로를 통해 이상유무를 검증받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전산기에 등록되지 않은 채 경주권이 가상으로 발매될 수도 없고, 일단 발매된 경주권이
    배당률 산출에 적용되지 않거나, 총 매출액에 누락되는 사례 또한 절대로 없으며, 이러한 전산처리결과는
    경주종료 직후에 전산기내에 내장된 첨단 프로그램에 의해 검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인위적
    요인으로도 배당률 산출과정이나 수치가 조작될 수 없으며, 단지 여러분의 투표 내용에 의해 결정될 수밖
    에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