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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륜에 관련 된 자주 문의해주시는 질문들을 모아놓았습니다.

자주하는 질문은 하단의 분야별로 버튼을 클릭하시면 질문과 답변내용이 표시됩니다.

원하시는 답변이 없을 경우 고객의소리 를 통해 질문하시면 빠른 시일 안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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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든 경륜 경주사업자의 관리 감독기관은 어디인가요

    ○고객님께서 질의하신 경륜의 관리감독 기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경륜.경정법제4조에 의거 경륜경주의 시행은 지방자치단체(경상남도의 창원경륜공단, 부산광역시경륜공단)와 국민체육진흥공단(경륜운영본부)이 문화관광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법시행령제2조(경주시행 허가 신청) 및 제3조(경주의 개최)에 의거 경륜 시행허가를 받은 자(경주사업자)는 경륜 경주의 시행 신청과 경주개최의 허가를 정부(문화관광부)로부터 받아야 하기에 정부가 관리 감독기관입니다. 감사합니다

  • 교차투표시 발생한 경주상황 문의에 대한 답변
    ○ 경륜.경정법제4조에 의거 경륜경주의 시행은 지방자치단체(경상남도의 창원경륜공단, 부산광역시경륜공단)와 국민체육진흥공단(경륜운영본부)이 문화관광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 시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법시행령제2조(경주시행 허가 신청) 및 제3조(경주의 개최)에 의거 경륜 시행허가를 받은 자(경주사업자)는 경륜 경주의 시행 신청과 경주개최의 허가를 정부(문화관광부)로부터 받기에 경주사업자간은 완전히 분리된 별개의 시행체입니다. 이에 따라 교차투표 관련 경주규칙 위반사항이나 기타 질의사항은 해당 시행체 지방자치단체(창원경륜공단과 부산광역시 경륜공단)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경륜선수 기타상금

    구 분

    지급기준

    지급금액()

    단위

    출주상금

    경주당일 출전시

    300,000

    1

    유도상금

    유도주행 일수

    500,000

    1

    후보상금

    후보 대기일수

    250,000

    1

    안전상금

    경주당일 출전시

    60,000

    1

    대기상금

    출전선수, 선두유도원 및

    후보선수

    출주선수 : 해당경주 상금총액의 70%

    선두원 및 후보 : 해당상금의 70%

     

    기타

    출전준비금

    확정검사 합격시

    100,000

    1

    식비

    412식 기준

    130,350

    1

    618식 기준

    197,450

    1

  • 경륜선수 순위별 성적상금

    경륜선수 순위별 성적상금

     

    ‘17년도 상금 세부내역

    . 일반경륜

    3일 경주

    (단위 : 천원)

    구 분

    등 급

    1

    2

    3

    4

    5

    6

    7

    1일차

    선 발

    526

    470

    432

    375

    350

    333

    322

    우 수

    898

    798

    731

    631

    587

    557

    537

    특 선

    1,919

    1,641

    1,455

    1,177

    1,053

    971

    916

    2일차

    선 발

    627

    559

    514

    447

    417

    397

    384

    우 수

    1,069

    950

    870

    751

    698

    663

    640

    특 선

    2,285

    1,954

    1,733

    1,401

    1,254

    1,156

    1,090

    3일차

    선 발

    829

    739

    680

    591

    551

    525

    507

    선 결

    1,413

    1,256

    1,151

    993

    923

    877

    846

    우 수

    1,413

    1,256

    1,151

    993

    923

    877

    846

    우 결

    2,541

    2,236

    2,033

    1,728

    1,592

    1,502

    1,442

    특 선

    2,541

    2,236

    2,033

    1,728

    1,592

    1,502

    1,442

    결 승

    4,570

    4,021

    3,656

    3,107

    2,864

    2,701

    2,593

    1회차 경주를 2일로 운영시, 경주의 첫날 성적상금은 2일차, 둘째날은 3일차의 해당등급의 착순별 성적상금을 지급

     

     

    5일 경주

    (단위 : 천원)

    구분

    등급

    1

    2

    3

    4

    5

    6

    7

    1일차

    선발

    631

    562

    516

    447

    415

    394

    381

    우수

    1,068

    951

    873

    754

    702

    667

    645

    특선

    2,284

    1,953

    1,732

    1,401

    1,254

    1,155

    1,090

    24

    일차

    선발

    421

    375

    344

    298

    277

    263

    254

    우수

    712

    634

    582

    503

    468

    445

    430

    특선

    1,523

    1,302

    1,155

    934

    836

    770

    727

    5일차

    선발

    1,114

    991

    909

    787

    733

    696

    672

    선결

    1,883

    1,676

    1,538

    1,331

    1,239

    1,177

    1,136

    우수

    1,883

    1,676

    1,538

    1,331

    1,239

    1,177

    1,136

    우결

    3,386

    2,980

    2,709

    2,303

    2,122

    2,002

    1,921

    특선

    3,386

    2,980

    2,709

    2,303

    2,122

    2,002

    1,921

    결승

    6,090

    5,359

    4,872

    4,141

    3,816

    3,600

    3,456

    . 일반경륜(GIII)

    (단위 : 천원)

    구 분

    등 급

    1

    2

    3

    4

    5

    6

    7

    1일차

    선 발

    505

    450

    413

    357

    332

    316

    305

    우 수

    855

    761

    698

    604

    562

    534

    516

    특 선

    1,827

    1,562

    1,385

    1,121

    1,003

    924

    872

    2일차

    선 발

    505

    450

    413

    357

    332

    316

    305

    우 수

    855

    761

    698

    604

    562

    534

    516

    특 선

    1,827

    1,562

    1,385

    1,121

    1,003

    924

    872

    3일차

    선 발

    1,336

    1,189

    1,091

    944

    879

    835

    806

    선 결

    2,260

    2,011

    1,845

    1,597

    1,486

    1,413

    1,364

    우 수

    2,260

    2,011

    1,845

    1,597

    1,486

    1,413

    1,364

    우 결

    4,064

    3,576

    3,251

    2,763

    2,547

    2,402

    2,306

    특 선

    4,064

    3,576

    3,251

    2,763

    2,547

    2,402

    2,306

    결 승

    7,308

    6,431

    5,846

    4,969

    4,580

    4,320

    4,147

     

    . 일반 대상경륜(GII)

    3일 경주

    (단위 : 천원)

    구 분

    등 급

    1

    2

    3

    4

    5

    6

    7

    1일차

    특 선

    2,878

    2,461

    2,183

    1,765

    1,580

    1,456

    1,374

    2일차

    특 선

    2,284

    1,953

    1,732

    1,401

    1,254

    1,155

    1,090

    특 준

    4,569

    3,907

    3,465

    2,802

    2,508

    2,311

    2,180

    3일차

    특 선

    6,320

    5,561

    5,056

    4,297

    3,960

    3,735

    3,586

    특 선

    14,000

    11,000

    10,000

    7,669

    6,972

    6,623

    6,449

    우수 및 선발급 경주상금은 일반경륜 성적상금표의 착순별 성적상금 지급

     

    5일 경주

    (단위 : 천원)

    구분

    등급

    1

    2

    3

    4

    5

    6

    7

    1일차

    특 선

    2,133

    1,824

    1,617

    1,308

    1,172

    1,078

    1,017

    2일차

    특 선

    1,979

    1,692

    1,501

    1,214

    1,086

    1,001

    945

    3일차

    특 선

    1,979

    1,692

    1,501

    1,214

    1,086

    1,001

    945

    4일차

    특 선

    1,523

    1,302

    1,155

    934

    836

    770

    727

    특 준

    3,045

    2,603

    2,309

    1,868

    1,671

    1,541

    1,453

    5일차

    특 선

    7,615

    6,701

    6,092

    5,178

    4,772

    4,501

    4,321

    결 승

    17,000

    13,000

    12,000

    9,240

    8,400

    7,980

    7,770

    우수 및 선발급 경주상금은 일반경륜 성적상금표의 착순별 성적상금 지급 <개정 2015. 12. 28>

     

     

     

     

     

     

     

     

     

     

     

    . 상반기 왕중왕전(GI)

    (단위 : 천원)

    구 분

    등 급

    1

    2

    3

    4

    5

    6

    7

    1일차

    선 발

    579

    516

    475

    412

    385

    366

    354

    우 수

    987

    877

    804

    694

    645

    612

    590

    특 선

    2,878

    2,461

    2,183

    1,765

    1,580

    1,456

    1,374

    2일차

    선 발

    689

    615

    565

    491

    458

    436

    421

    선 준

    1,034

    922

    848

    737

    687

    654

    632

    우 수

    1,175

    1,044

    957

    826

    768

    729

    703

    우 준

    1,763

    1,566

    1,435

    1,239

    1,152

    1,093

    1,055

    특 선

    2,284

    1,953

    1,732

    1,401

    1,254

    1,155

    1,090

    특 준

    4,569

    3,907

    3,465

    2,802

    2,508

    2,311

    2,180

    3일차

    선 발

    911

    813

    748

    649

    606

    577

    557

    선 결

    5,250

    3,885

    3,202

    2,178

    1,837

    1,666

    1,581

    우 수

    1,554

    1,381

    1,265

    1,092

    1,015

    964

    930

    우 결

    6,804

    5,171

    4,354

    3,129

    2,721

    2,517

    2,415

    특 선

    6,320

    5,561

    5,056

    4,297

    3,960

    3,735

    3,586

    결 승

    14,000

    11,000

    10,000

    7,669

    6,972

    6,623

    6,449


    . 그랑프리경륜 성적상금표(GP)

    (단위 : 천원)

    구 분

    등 급

    1

    2

    3

    4

    5

    6

    7

    1일차

    특 선

    1,575

    1,347

    1,194

    966

    865

    797

    752

    2일차

    특 선

    1,575

    1,347

    1,194

    966

    865

    797

    752

    준 결

    8,580

    7,337

    6,507

    5,263

    4,710

    4,341

    4,095

    3일차

    특 선

    1,575

    1,347

    1,194

    966

    865

    797

    752

    특 우

    14,748

    12,610

    11,184

    9,045

    8,096

    7,461

    7,039

    결 승

    70,000

    50,000

    40,000

    30,000

    24,000

    21,000

    19,000


  • 광명돔경륜장 시설 개요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 광명돔경륜장의 시설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위 치 :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780번지 일원

    ○ 대지면적 : 204,022㎡

    ○ 지역지구 : 자연녹지지역, 개발제한구역

    ○ 도시계획시설 : 운동장

    ○ 건축면적 : 39,307.18㎡ ○ 연면적 : 72,173.89㎡

    ○ 건폐율 : 19.48% ○ 용적율 : 33.88%

    ○ 최고높이 : 50.1m

    ○ 주차대수

    - 차량 → 총 2,290대(지침 : 2,280대)

    . 고객 : 2,010대(장애인주차 50대, 대형버스 12대 포함)

    . 선수 : 130대

    . 직원 : 150대

    - 자전거 및 오토바이 - 각 200대(지침 : 각 200대)

    ○ 조경면적 : 91,085.6㎡ ○ 녹지면적 : 45,995.1㎡

    ○ 공개공지면적 : 12,922.0㎡

    ○ 주요외장재

    - 경기장 : 컬러복층유리, 접합유리, 아연도강판(불소수지), 알루미늄패널,

    베이스패널

    - 데 크 : 컬러아스콘 포장

    ○ 관람석규모 : 스탠드 10,896석 ○ 피스타길이 : 333.33m

    ○ 이벤트시설 : 1,488.07㎡(450.14평)

    ○ 구 조 : PC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철골조

    수고하세요.^^


  • 경륜경정클리닉은 어떤 업무를 하는 곳인가요

    경륜경정클리닉은 게임의 과다몰입등으로 인한 사회적 부작용에 적극 대처하고 건전한 경륜경정게임 문화 구축 및 사회적 순기능을 회복하기 위하여 국민체육진흥공단이 국민체력센터와 연계하여 운영하는 게임 몰입 예방 클리닉입니다.

    현재 경륜경정클리닉을 운영하는 곳은 광명본장, 미사리경정장에서 운영중에 있습니다.

    주요사업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담〔고객 대상별(초보,중독 등) 상담, 각 지점 방문상담〕과 예방프로그램(몰입자 자제력 회복 프로그램, 몰입자 가족교육 프로그램 등), 찾아가는 프로그램(고객과의 만남행사 개최:무료건강검진, 심리상담실시)등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구매상한액은 없애면 안되나요.
    경륜의 구매상한액은 경륜시행규정 제55조 제1항(구매액의 최고한도)에 의거, 1인당 1회 구매액의 최고한도를 10만원으로 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매상한액의 책정으로 고객님의 경주권 구매선택폭을 제한하게 되는 점에 대하여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는 경주권의 과도한 구매를 제한하여, 경륜을 건전하게 즐길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으므로,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고객님의 넓은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 경륜운영본부에서는 구매상한액의 철저한 준수를 위한 각종 계도활동을 강화하는 등 경륜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 환급률 인상계획은 없나요.
    환급률 인상은 그동안 고객님들로부터 꾸준히 요구되어온 사안으로 저희 경주사업본부에서도
    환급률 인상을 건전한 베팅문화 조성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파악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륜사업은 세계최고의 발매세율(16%)로 인해 고객환급률이 낮아 대중적인 레저수단으로 정착하는데
    큰 걸림돌이 되고 있으므로, 관련세법 개정을 통한 환급률 인상을 위해 계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나,
    지자체 등 관계 당국과의 의견조율에 상당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경주사업본부에서는 향후에도 관련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환급률이 빠른 시일내에
    인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여러분들의 애정어린 관심 부탁합니다.
  • 사이벳존(인터넷실명계좌투표)의 중단 사유는 무엇이고, 재개될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경주사업본부의 인터넷베팅은 '05년 7월 “사이벳존”이라는 명칭으로 오픈, 시행되었었습니다만,
    불법사행성게임장 난립에 따른 사회부정적 여론 및 온라인을 통한 사행산업의 무분별한 확산을 우려하여 '07년 2월말 정부차원의 권고로 부득이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07년 9월 국무총리실 산하에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가 설치되어, '08년 11월 “온라인․모바일베팅제 폐지”를 포함한 <사행산업 건전발전 종합계획>을 확정발표하였습니다.

    저희 경주사업본부에서는 인터넷베팅의 순기능과 대다수 고객님들의 요청을 바탕으로 대응해나가고 있으나, 정부의 정책방향이 확고하여 한계가 있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베팅 중단으로 고객님께 불편을 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위와 같은 연유로 현재 인터넷베팅을 시행할 수 없음에 대해 넓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 착순판정 시 동시착 기준은 무엇입니까? 또한, 착순 판정 시 다수결로 하는지 알려 주십시오
    ○ 경륜에서 사용되는 착순판정 시스템은 경륜팬 여러분께 보다 정확하고 선명한 착순영상 사진을 보여드리기 위해 매년 성능을 향상시켜 최첨단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착순판정시 근소한 차이의 경우는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보다 더 엄정하고 정밀하게 착순이 심의 확정되고 있습니다.
    현재 운영중인 디지털 칼라 라인스켄 카메라의 성능 및 기술력 수준은 경주로의 여건 등을 고려할 때 시간차가 1/1000초까지가 식별 가능한 촬영 한계라 할 수 있으며 1/1000초미만은 육안으로 명확한 식별이 어려운 관계로 경륜시행규정 제106조(착순판정)를 근거로 동시착으로 판정하고 있습니다.

    ○ 결승선 도달시기의 판정
    - 선수와 자전거가 일체로 결승선에 도달한 경우 바퀴의 최전부가 결승선의 수직면에 도달한 순간으로 판정
    - 선수와 자전거가 일체로 결승선에 도달하였지만 다른 선수의 신체 또는 자전거와 겹쳐 판정이 불가능한 경우 순위판정대상 선수의 신체 최전부가 결승선의 수직면에 도달한 순간으로 판정.
    다만, 육안식별이 곤란한 근소차의 경우(2,000분의 3초 이하)는 동시착으로 판정
    - 선수와 자전거가 떨어져 결승선에 도달한 경우 선수와 자전거중 후착한 쪽의 최전부가 결승선의 수직면에 도달한 순간으로 판정.
    (자전거가 후착한 경우에는 바퀴의 일부분)

    ○ 착순심의 및 결정
    사진판정실에서 4식의 라인스캔카메라로 촬영, 송출되는 영상자료를 참고하여 종합심판실에서 심판장 포함 3명의 심판이 심의하며, 착순판정은 전원일치로 결정됩니다.
  • 착순판독사진에서 두선수 앞뒤바퀴가 일직선인데 1착 뒷바퀴끝부분이 2착 뒷바퀴끝부분보다 뒤에있는 경우?

    □ 사진판정기는 SLIT 카메라로 일명 PHOTO-FINISH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 사진판정기 사진은 얼핏 보기에는 일반 사진과 다름이 없어 보입니다만 실제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카메라는 일정한 범위를 동시에 촬영합니다(예를 들면 결승선을 중심으로 촬영하면 결승선 부근의 물체가 다나옴). 경륜에서 운영하는 사진판정기는 특수 카메라로써 결승선상의 일직선 부분만 촬영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사진판정기는 0.01㎜의 아주 좁은 틈을 통하여 결승선을 통과한 물체만을 촬영하는 구조임). 가느다란 틈새로 결승선만을 촬영하나 이것이 연속으로 촬영되기 때문에 일반 사진처럼 보일 뿐 실제는 사진판정기 사진의 모든 선이 결승선입니다. 이 사진판정기는 결승선을 통과하는 자전거의 스피드와 동기가 되어 있습니다. 만일 자전거의 속도가 사진판정기 동기 속도 보다 훨씬 느리다면 사진판정사진에는 자전거가 길게 늘어져서 나타나게 되고 반대로 훨씬 빠르다면 좁게 줄여서 나타나게 되겠지요. 그래서 같은 사진판정기 사진에 어떤 자전거는 길게 나타나고 짧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결승선 통과속도가 빠르면(통과시간이 짧으면) 자전거의 길이가 짧게, 속도가 느리면(통과시간이 길면) 자전거 길이가 길게 촬영되는 원리입니다. 그래서 선수 자전거의 실제길이는 2m이하로 거의 일정 하지만 결승선 통과 속도의 차이에 따라서 사진판정기에 촬영되는 자전거의 길이는 차이 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사진판정기는 결승선 이외에는 촬영할 수 없으며, 정밀판독 사진을 보면 자전거의 앞바퀴 최전단에 흰 선이 있는데 그 선이 결승선에 닿은 시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사진판정기는 육상, 싸이클, 조정, 경륜, 경마등 모든 스피드경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주로를 벗어나서 파란색칠된 곳을 따라 주행하며 골인하는 경우 정확히 허용되는 범위를 알고 싶습니다.
    □ 경륜시행규정 제3장 경주규칙 제75조에는 '선수는 내선안쪽으로 진입하여 주행해서는 아니 된다' 라 고 적시하고 있는데 그 취지는 내선을 기준으로 바깥쪽은 경주로, 그 안쪽은 퇴피로로 구분하고 있으며 선수가 자기의 경주를 유리하게 하기 위해 고의로 내선을 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규정이라 할 수 있고, 이에 대한 판정기준을 간략하게 설명 드린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주중 선수가 자신의 의지로 내선을 침범했느냐, 아니면 다른 선수의 방해 또는 그 영향으로 인해서 내선 안쪽으로 진입했느냐 가 판정에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데, 후자의 경우는 면책사유에 해당되어 제재를 받지 않게 되고 전자의 경우는 내선을 넘어와 주행한 구간 및 시간에 따라 실격, 경고, 주의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최종주회 백스트레치라인(마지막 반바퀴 구간)이후에 내선을 침범해서 주행한 시간이 4초 이상인 경우에는 실격기준에 해당되고 그 이전 구간은 6초 이상 주행한 경우에는 실격이 됩니다. 물론 이보다 적은 시간동안 내선을 침범했다면 경고나 주의가 되겠지요. 자세한 내용은 광명돔경륜장 고객봉사실 및 장외사업소에 비치되어 있는 경륜심판 판정규칙 조견표를 참 조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내외선간을 주행하고있는 선수에 대하여 외선 바깥쪽에서 병주 중인 선수가 외선 안 쪽으로 진입하게 되면 내외선 간의 선수는 부득이 내선 안쪽으로 밀려 내려올 수밖에 없는데, 이때 안 쪽선수는 내선을 침범하여 주행하였다 하더라도 면책이 되지만 외선 바깥쪽에서 진입한 선수는 진입 금 지조항(73조4항)에 저촉되어 제재를 받게되며, 반대로 외선 내 진입하여 지장을 준 선수가 외선바깥쪽 으로 벗어난 이후(면책사유가 해소된 이후)에도 계속 내선안쪽을 주행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본인의지에 따라 내선을 침범한 것으로 간주하여 주행 시간에 따라 제재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또 내선 내 주행중이라 하더라도 내선침범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서 주행속도를 늦추는 등 내선 바깥쪽 으로 복귀하려고 하는 노력이 보일 경우에는 역시 면책이 됩니다. 그 이외에도 여러 가지 사례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생략하고 만일 궁금한 사항이 더 있으시면 경륜운영본부 심판실로 방문해 주시면 상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경륜선수들은 후보생으로 훈련원에 입소교육 시 경주규칙에 대하여 집중적인 교육을 받고 있으 며 선수로 배출되고 난 후에도 경주시 경주규칙 위반선수에 대하여 교정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경주 규칙을 몰라 위반을 하는 경우는 없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할 것입니다.
  • 경륜 홈페이지에서 나오는 전법과 승부수란 무엇인가요?
    현재 홈페이지에 선수개인별 전법, 각질 등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게재하는 목적은 경륜 팬 여러분의 경주 추리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제공되는 것으로 질의하신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ㅇ 전법 : 선수가 경주에 임하여 승리를 하기 위해 취하는 주행 스타일을 말하며 선수가 입상할 경우 주행전개상황 및 자력승부유무 등을 일정한 기준으로 분류하는 것을 승부수라고 하는데, 이러한 승부수를 기준으로 선수가 선호하는 일반적인 주행형태를 통계적으로 분류한 것을 전법이라 합니다.

    - 선행형: 일반적으로 선두유도원이 퇴피하고 난 후 최종주회 전에 선두에 나서 주행하는 전법으로 선행 선수가 입상하기 위해서는 그 선수의 지구력이 크게 좌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젖히기형: 주행중인 선수 대열의 중간 또는 후미에서 주행하다가 순간 스퍼트하여 선행하는 선수를 앞서 나가는 주행 전법을 말하며. 보통 최종주회 백스트레치 부근에서 이루어집니다.

    - 마크형: 특정 선수의 후미에서 주행하며 추입을 노리거나 동반 입상을 꾀하는 주행 작전입니다.

    - 추입형: 선행 선수의 뒤를 마크하며 주행하다가 추월하여 앞서가는 주행 전법으로 선행 선수의 뒤에서 바람의 영향을 피해 달리는 유리한 점이 있으며, 보통 결승선을 앞둔 직선 주로에서 추월합니다.

    - 자유형: 선행, 젖히기, 마크, 추입 등의 전법을 경주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구사하는 복합적인 전법유형을 말합니다.
  • 경륜장별 경주로 규격을 알고 싶습니다.
    경륜장별 주로 거리 비교표

    구분 광명 경륜장 창원 경륜장 부산 경륜장
    거리 거리차
    (내선기준)
    거리 거리차
    (내선기준)
    거리 거리차
    (내선기준)
    내선 333.333M 0 333.333M 0 333.333M 0
    외선 337.6M 4.27M 338M 4.67M 337M 3.67M
    스테이어
    라인
    351M 17.67M 350M 16.67M 349.2M 15.87M
    주로상단 387M 53.87M 384M 50.67M 382.4M 49.07M


    경륜장별 피스타 규격 현황 비교

    경륜장 형태 재질 길이(M) 주로폭(M) 경사도

    직선주로거리(M)

    직선 곡선
    광명 돔형 아스콘 333.33 9.8

    34°

    42
    창원 돔형 아스콘 333.33 9.7

    34°

    36
    부산 캐노피형 아스콘 333.33 9.0

    35°

    47
  • 기존 경주별200m기록측정과 신규 개인별기록측정이 어떻게 다른가요
    □ 경주별 200m 기록
    경주별 200m기록측정 기준은 최종주회(6주회째) 백스트레치의 200m 선을 제일 먼저 통과하는 선수의 앞바퀴 최전단을 시점으로 해서, 결승선에 1위로 도달한 선수의 앞바퀴 최전단까지의 시간을 레이저빔으로 자동 측정하고 있으며, 200m 지점을 1위로 통과한 선수가 결승선에 1위로 도착하는 경우도 있지만, 중간에서 순위가 바뀌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개인별 200m 기록
    순위나 주행위치 등과는 관계없이 선수 개개인의 200m라인 통과 시점부터 결승선 통과시점까지의 순수기록입니다. 따라서, 주행상황에 따라 순위가 늦은 선수가 앞선 선수보다200m기록이 빠른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차이점
    신규 개인별 200m 기록과는 달리 기존 경주별 200m 주행기록은 선수의 구분 없이 200m라인 통과시점부터 결승선 골인시점의 선두 선수를 기준으로 측정된 것이므로 특정선수(1위 선수)의 순수 주행기록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이는 해당 출전선수들이 마지막 승부결정구간이라 할 수 있는 최종주회 200m 구간에서의 구간 주파기록으로써 급별 선수들의 각력 평가와 경주상황분석 등에 따른 객관적인 자료로 활용합니다.

    단, 경주별 기록과 개인별 기록에서 측정된 기록들이 빠르다고 해서 선수 각력에 대한 절대적 개념으로 해석될 수 없으므로 경주전개 상황 등을 고려한 참고자료로써 활용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totalisator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요?
    □ 토탈리제이터(Totalisator) 시스템이란 경륜, 경마, 경견등 내기(Wagering)산업에서 티켓의 발매와 환 급을 전산처리하는 시스템을 국제적으로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발매기와 주전산기 그 리고 방대한 응용프로그램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거 수작업방식으로 티켓을 발매하던 상황(83년 이전)에서는 약 25분간 사전에 인쇄된 티켓을 발매했으며, 또 다른 약 25분간의 별도 집계시 간이 필요했습니다. 물론 발매와 동시에 집계가 되지 않기 때문에 발매중에 가장 중요한 정보인 예상배당률이란 정보가 제 공될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발매와 동시에 중간집계되는 기능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집계하다 (Totalize)'라는 동사에서 생성된 용어로 판단이 됩니다.
  • 특별승강급제도는 무엇이며 어떻게 시행하고 있는지요?

    * 특별 승강급에 대하여 

    특별 승강급 제도의 본 취지는 선수들의 경주의욕 고취 및 기량 향상을 통하여 고객님들께 최상의 경주를 제공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상위 등급으로 올라갈수록 상금 차이가 발생함에 따라 선수들은 상위등급으로의 승급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속된 3회차 출전에서 1, 2위를 했을 경우(각 회차 결승경주 포함) 특별승급이라 하며,

    연속된 2회차 출전에서 6, 7위를 했을 경우를 특별강급이라 합니다.

    특별 승강급 요건

    구 분

    해 당 요 건

    비 고

    특별승급

    3회 연속(9일간, 휴장 1일이 포함될 경우 8일간) 1착 또는 2한 선수로서

    상위경주등급 및 해당경주등급 결승경주에서 3번 이상 1착 또는 2한 경우 1개 등급 승급

    3회 연속 기간 간격

    : 10주 이하

    특별강급

    2회 연속(6일간) 6착 또는 7한 선수에 대하여 1개 등급 강급

    (, 8인제의 경우 7착 또는 8착한 선수 해당)

    2회 연속 기간 간격

    : 6주 이하


  • 출주 5분 여전 앞두고 선수 대기실 모습을 모니터로 공개하여 일반 고객들이 볼수 있었으면 하는데요
    □ 선수대기실은 경주일 선수들이 하루종일 경주출전를 대기하면서 머물게되는 장소로 아침입소와 경주 종료후 퇴소를 한꺼번에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기하는동안 선수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내부에는 휴게시설 및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경주실황을 볼 수 있는 관람편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선수대기실의 또다른 목적은 공정입니다. 선수대기실은 출주대기, 컨디션조절, 로라연습 등 출주준비와 관련된 사항이외의 불필요한 행동은 엄격히 통제하고 있으며, 선수들의 대기상황을 면밀히 관찰하고 있 습니다. 또한 출주명단을 매경주별 출주가 임박하여 해당선수에게 알리고 있어 선수간 담합소지를 철저 하게 막고 있습니다. 선수대기실은 선수들이 공정경주를 하도록 준비하는 단계이므로 외부와 철저히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 한, 당초 시행했던 시주도 공정상 문제가 있어 녹화장면으로 방영하였던 것입니다. 따라서 출주대기실 의 방영은 공정경주에 역기능을 초래 할 수 있어 곤란함을 알려드립니다.
  • 훈련 중, 경주 중 부상에 대하여 어떻게 처리하고 있습니까?
    □ 시행자인 공단의 선수에 대한 재해보상 책임기간은 공단 보호중 (확정검사 ~ 경주종료후 퇴소시)에 있을 때로 규정되어 있는 바 창원 등 지방경륜 개장으로 경륜장이 복수가 될 경우 이들 경륜장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재해 보상이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경륜기간 외의 개인적인 훈련은 그 당시 운영중인 모든 경륜장 대하여 출전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므로 개별 시행자인 공단에게만 요구할 사항이 아니라고 봅니다. 운영본부에서는 선수의 복리후생 증진을 위하여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경 륜선수는 본질적으로 실업팀 선수가 아닌 프로선수이므로 개인 훈련 중에 재해에 대하여 보험가입 등 개별적으로 대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운영본부에서는 경주 중 낙차사고 낙차사고예방을 위하여 안전하고 공정한 경주운영에 최선을 다 하고 있으며, 부상당한 선수에 대해서도 충분히 치료하여 정상적으로 출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경주중 사고에 대비 상해보험을 가입하여 선수가 부상하면 완치 시까지 치료해 주고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입원기간 1일 3만원의 보상금과 파손된 자전거보상도 병행하여 해주고 있습니다.

    아울러 상금을 포함하여 선수복지대책을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켜 선수들이 안심하고 경주에 임할 수 있도록 선수복지를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 매경주전 출전선수의 모습과 함께 선수소개를 하는데,선수들의 모습은 언제 촬영한 모습 인지 궁금합니다.
    □ 금,토,일요일 경주전 소개해 드리는 선수들의 모습은 목요일에 촬영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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