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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정에 있어서 모터의 비중은 가히 절대적이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탑승 선수의 기량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모터 기력이 받쳐주지 못할 경우에는 제아무리 날고 기는 선수라 하더라도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것이 경정이다. 모터는 아무래도 기계인 만큼 대부분 기력 변화 없이 일정함을 유지한다. 그렇기 때문에 착순점이나 연대율 같은 성적 만큼은 성능을 보이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정비 상태, 부품 교체, 수온의 변화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눈에 띄는 기력 변화를 보이며 팬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모터도 있다.
지난 36회차에 출전한 132번 모터가 그 대표적인 경우. 평균 착순점 4.3점으로 중하위권 성적을 내고 있는 모터이지만 최근의 활약상은 왠만한 상급 모터 못지 않게 좋다. 36회차에서는 김민길에게 2승을 안겨줬고 그 전주인 35회차에서는 한진에게 3연승을 안겨주며 부진에서 벗어나는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해줬다. 최근 10회 출전동안 무려 7승을 거둘 정도로 그야말로 성적을 무색케할 정도의 활약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36회차 김동민이 탑승하며 4연속 입상을 성공시켜 착순점을 5.59까지 끌어올린 42번 모터의 경우에도 최근 눈에 띄는 활약을 펼치고 있는 모터이다. 착순점 4.47의 110번 모터도 전반기 처음 등장했을 때 보다는 확실히 달라진 기력이다.
이와는 반대로 지난 4월 첫등장 이후부터 좋은 기세를 보이다 최근 하락세로 돌아선 모터들도 있다. 36회차에서 서화모 선수가 탑승했던 32번 모터가 그 대표적인 케이스. 4월 데뷔후 5월 30일까지 7승을 거두며 많은 주목을 받아왔는데 거짓말처럼 6월부터 현재까지 단 한차례도 우승을 차지하지 못하는 부진함을 보이고 있다. 착순점 6.31이라는 준수한 성적의 94번 모터도 6월 20일까지 전체 승수 11승 중 9승을 올렸으나 그후로 단 2승만을 거두며 눈에 띄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다방면에 걸쳐 부품을 교체하고 있는데 모터 기력이 살아 날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이 두 모터의 경우 수온이 올라가는 여름철로 들어서면서 기력 하락세를 보였다는 점이 특징이라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전문가들은 모터의 경우 정비에 따라 기력 변화가 올 수 있고 특히, 주요 부품이나 전기 계통, 실린더 부분의 부품 교체시 기력이 상승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분석한다. 또한 엄청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며 수온이 낮아지고 있어 폭염에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했던 모터들이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기력이 살아나는 모터가 있을 수도 있다고 분석한다.
때문에 모터의 착순점이나 연대율에 의존해 모터 성능을 판단하는 것 보다는 최근 어떤 선수가 탑승해 어떤 성적을 거두었는지 성적 변화를 꼼꼼히 따져가며 모터 성능을 판단해 나가는 것이 좋다고 충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