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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정> 고배당 속출, 미리 살펴야 할 것은?
작성일
2022-08-31 09:37:27.0
작성자
박상협
조회수
4251
<경정> 고배당 속출, 미리 살펴야 할 것은? 썸네일

경정은 분석의 재미가 매우 큰 스포츠다. 미사리 경정장 수면 위에서 시원한 물보라와 함께 순위 경쟁을 하는 것은 경정의 가장 큰 매력이다.

 

경정 팬들은 여러 가지 요소들을 조합한 후 불안요소가 많은 가시밭길 보다는 가장 유력하고 목적지가 눈앞에 드러나 있는 확률이 높은 경주권을 주로 선택한다. 대부분 경주를 추리하고 베팅을 하는데 있어 위험을 감수하기 보다는 안전하고 확실한 접근법을 선호하는 것이다.

 

하지만 쉽고 편한 방법만 찾다보면 경로에 보이지 않는 웅덩이와 장애물을 피할 수 없는 상황도 나올 수 있다. 기본적으로 실력이 우수한 선수와 기력이 출중한 모터가 입상권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매번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경정은 매주 수, 목요일(1일차와 2일차) 각각 17경주를 운영하는데 요일에 따라 변수가 나올 수 있는 요소와 원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1일차는 당회차 출전하는 선수와 모터의 기력이 확실하게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경주를 추리하게 된다. 아무래도 화요일 지정훈련과 확정검사의 결과물에 비중을 둘 수밖에 없다. 모터의 기록이 더 빠르고 공격적인 움직임을 선보인 선수에게 힘이 실리는데 연습은 연습일 뿐 실전과는 편차를 보여 맹신은 금물이다.

 

지난 34회차 수요일 10경주를 보면 경주 전 소개항주 타임이 6.79초로 가장 빠른 기록을 보이며 코스 이점과 기량에서 앞선 2번 최재원이 축으로 인기를 모았다. 반면 1번 조규태는 화요일 확정검사에서 평균 7.00초라는 저조한 기록을 찍어 전체 72명 중 62위의 최하위권 시속을 보였으며 가속력 또한 중하급으로 평가했다는 점에서 최재원의 우승이 유력하게 평가된 것이다. 현장에서도 조규태의 소개항주가 6.87초로 가장 늦어 기대감을 잃으면서 3번 홍진수와 5번 김강현의 동반 입상도 점쳐졌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우승을 기대한 2번 최재원은 스타트에서 감속을 하면서 초반 경쟁에서 완전히 밀려났고 오히려 공격적으로 스타트 승부에 나선 조규태의 인빠지기가 통해 가장먼저 결승선을 통과했다. 이 경기에서 최재원은 4위에 머물면서 쌍승식 22.7배와 삼쌍승식 102.9배로 마감됐다. 이처럼 모든 조건에서 앞선 입상 후보에게 관심이 모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항상 대안을 준비하고 접근하는 전략이 필요하겠다.

 

반면 우승 후보들이 제몫을 해주더라도 후착권에서 변수가 나오는 경우도 많다. 수요일 4경주 6코스로 출전해 인기순위 5위였던 문주엽의 입상으로 쌍승식 31.5배와 삼쌍승식 145.0배가 나왔고, 14경주에서 인기순위 5위였던 5번 김경일이 선두권(2)에 올라서 쌍승식 16.9배와 삼쌍승식 165.4배가 형성됐다. 이에 승부 의지를 보이는 선수가 있다면 조건이 불리해도 소액으로 노리는 전략이 도움이 될 수 있겠다.

 

2일차는 1일차 결과물에 대한 믿음과 우열이 드러나는 편성으로 인해 낭패를 보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그 예로 이날 9경주는 1코스를 만난 강영길과 기량이 우수한 3코스 류석현의 우승 경쟁으로 평가됐다. 강영길은 수요일 2,3착을 기록했고 류석현 역시 베스트는 아니지만 입상의 한자리를 꿰찰 수 있는 컨디션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현실은 냉정했다. 강영길의 어중간한 인빠지기와 류석현의 무기력한 공간 침투를 틈탄 2번 황이태의 역습이 주효했고 과감하게 휘감아찌른 6번 정경호가 2착으로 올라서면서 쌍승식 62.6배와 삼쌍승식 248.5배의 폭탄 배당이 나왔다.

 

같은 조건이라면 시속을 주도할 수 있고 경기력이 안정적인 전력을 주목하는 것이 맞지만 선수라면 누구나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고 싶어 하기에 입상 후보들이 무모한 경쟁을 하거나 강력한 우승 후보가 순간의 실수를 한다면 주목을 받지 못했던 선수들의 기습과 역습이 얼마든지 통할 수 있다. 돌다리도 두들겨 간다는 심정으로 다양한 접근 방법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경정 쾌속정의 임병준 팀장은 선수들의 기량이 상향 평준화됐다. 모터 또한 완전 손을 쓰지 못할 정도의 최하위권의 열성 모터가 아닌 이상에는 입상 가능성을 폭 넓게 열어둬야 한다.”면서 정비를 통해 기력이 살아날 수 있어 호전세 여부를 체크해야겠고 올해 고배당이 속출하고 있으나 매 경주 변수가 나오는 것은 아닌 만큼 무리하게 이변 전략만 고집하는 것보다는 효율적인 베팅전략을 찾아야겠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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