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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륜 20기, 그랑프리진출 첫 관문 특선급 12명으로 가장 많이 배출(보도자료 12월6일자)
작성일
2015-12-09 15:46:40.0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5671

경륜 20기, 그랑프리진출 첫 관문 특선급 12명으로 가장 많이 배출


올 시즌 ‘특급대어’ 정종진은 20기 선두주자, 다음 주 생애 첫 그랑프리 챔피언 도전 
벨로드롬 ‘박대세’로 통하는 박용범 배출한 18기와 김주상의 13기가 각각 11명으로 뒤이어
올 7월 데뷔 한 신인 ‘투톱’ 성낙송, 황인혁 배출한 21기도 6명

대망의 그랑프리 경륜이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과연 누가 올해 경륜황제에 등극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 지난해 그랑프리 챔피언 이현구가 팬들을 향해 감격의 세리머니를 보내고 있다.

 

2015 시즌 대망의 그랑프리가 한 주 앞으로 다가왔다. 그랑프리는 내로라하는 철각들의 대결인 만큼 본선 티켓을 거머쥘 선수는 대다수가 경륜 엘리트 그룹인 특선급이다.

 

그렇다면 현재 경륜 선수들 중 과연 몇 기가 특선급을 가장 많이 배출하고 있을까

 

1994년 출범 이후 경륜선수는 현재 21기까지 576명다. 이 중 특선급은 108명으로 18.7%다. 백전노장격인 1~5기와 같이 ‘세월 앞에 장사 없다’는 듯 단 한 명의 특선급도 없는 기수가 있지만 6기 박진우, 7기 최병길, 최용진은 여전히 기수의 자존심을 걸고 특선급에서 활약하고 있다. 현재까지 특선급을 가장 많이 배출한 기수와 특징을 알아봤다.

 

■ 젊은 피, 20기 = 특선급 12명으로 가장 많다. 20기가 입문할 당시만 해도 이현구,박용범, 이명현, 김민철 등 기존 강자들이 워낙 철옹성을 이루고 있었는데 데뷔 다음 해인 지난해 본격적으로 특선급에 투입되자마자 경륜계는 들썩였다. 기존 강자들을 상대로 자신감 있게 선행 승부 외 조종술과 노련미를 요구하는 마크 경합을 펼치며 패기와 체력으로 이겨냈다. 경주 평균시속을 1~2초 빠르게 움직인 장본인들이다. 같은 젊은 피 21기에게 위협 받고 있지만 내년 슈퍼특선급 진입이 예정된 정종진(28)이 급부상하면서 향후 1~2년은 강세를 보일 기수라는 점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다.

 

■ 스타군단 13기, 여우같은 18기 = 13, 18기들은 공교롭게 각각 특선급 11명으로 20기에 이어 그 뒤를 잇고 있다. 슈퍼특선 박용범을 배출한 기수가 바로 18기다. 특출 난 선수 한 명이 포진하고 있다고 해서 최고의 기수가 되는 것은 아니다. 강진남 (28) 신은섭(28) 등 테크니션들이 뒷받침하고 있다. 이에 못지않게 13기에는 슈퍼특선 김주상(32)을 중심으로 박병하(34)가 포진하고 있다. 그러나, 김동관(30) 노태경(32) 송경방(33) 최순영(33) 등 스타급 선수들의 빠른 퇴보가 향후 행보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 경륜황제들을 배출한 16기, 개성파 19기 = 16기 특선급은 10명. 그 중 경륜황제 슈퍼특선 이명현(31)과 더불어 지난 해 그랑프리 챔피언 슈퍼특선 이현구(32)의 ‘쌍두마차’를 중심으로 양희천(33)이 뒷받침하고 있다. 이명현은 전성기 때 두 바퀴 승부의 새바람을 일으켰고 과거 한 바퀴 승부에 그친 국내경륜을 한 바퀴 반 승부로 승부거리의 변화를 준 장본인이다. 이현구는 절대강자 절대약자 없는 특선급에서 지난 해 21연승과 함께 결국 연말 그랑프리 우승으로 대파란을 일으켰다. 올 시즌에도 상승세를 이어오며 랭킹 1위다. 여기에 아마추어 때부터 명성과 함께 16기 졸업 당시 대어였던 양희천이 버티고 있다.

 

한편, 19기는 아마추어 1km 독주 강자였던 류재열(28)부터 경륜 데뷔 후 환골탈태한 황승호(29)의 현란한 마크추입까지 다양한 전법을 구사하고 있는 이들이 다수를 이루고 있는 개성적인 기수다.
  
■ 고참 8기와 11기, 팀별 큰 형님 12기, 팀별 활력소 17기 = 각각 2001년, 2004년 데뷔하면서 10년을 훌쩍 넘어버린 경륜 고참 격인 8기와 11기가 각각 7명이다. 현재 대다수 선수들이??뒷방 호랑이??신세로 밀려났지만 8기 ‘불사조’ 슈퍼특선 김민철(36)과 경륜 전설인 홍석한(40)이 건재하다.

 

11기는 슈퍼특선 김현경(34), 황순철(33)이 건재하며 데뷔 당시 자타가 공인하는 역대 최고의 선수였던 조호성(11기, 은퇴)을 배출했던 기수다. 역대 95명이란 최다기수를 배출한 두꺼운 선수층도 한 몫을 하고 있다.

 

팀 별 큰 형님으로 통하고 있는 12기는 특선급 8명이다. ‘핵탄두’ 이홍주(38)가 대표적이다. 팀별 활력소로 통하는 17기는 특선급이 7명이다. 수도권 강자 김형완(28) 유태복(30) 인치환(32)이 대표적이다.

 

■ 이외 ‘불도저’ 박일호(41)가 대표적인 10기가 6명, ‘경륜의 미래는 우리가 책임진다’ 21기는 성낙송(25) 황인혁(27) 등 6명을 배출했다. 수도권 강자로 2009년 그랑프리 챔피언 출신 이욱동(32)을 배출한 15기가 5명, 비선수 출신 신화를 이어간 조봉철(36)을 배출한 14기가 4명으로 잇고 있다. 그 중 올해 16명 졸업생 중 특선급 6명을 배출한 21기가 돋보인다. 싱싱한 다리로 선배들 상대로 위협적이다. 향후 2년 후면 강자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선배들과 비교해 경주운영만 부족할 뿐이지 힘과 스피드에서 결코 뒤지지 않고 있다. 어릴 때부터 경륜을 알고 준비한 선수들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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