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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시즌 경정에 신규 투입된 모터 중 효자모터는?
7회차까지의 경주결과 신규 투입된 모터의 성능차이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경정에서는 선수의 경주운영능력 뿐만 아니라 모터의 성능과 기력도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탑승 선수의 기량을 100%, 상황에 따라서는 그 이상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모터이기 때문에 그 성능 차이에 따라 일희일비 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성능 좋은 모터의 경우 웬만한 스타급 못지않게 인기가 높다. 따라서 선수뿐만 아니라 고객들도 모터의 기력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이다.
경정 전문가는 아직 시즌 초반이라 단정 지을 수는 없으나 호성능 모터가 대거 출전했던 6회차 경주와 열성 모터가 한꺼번에 나왔던 7회차 경주를 거치면서 모터 간의 우열이 어느 정도 드러났다고 말한다.
올 시즌 초반 탑승 선수의 성적을 쑥쑥 올려주고 있는 성능 좋은 모터들을 분석해 보면 7회차까지 무서운 기력을 과시하고 있는 66번 모터가 대표적인 효자 모터라 할 수 있다. 올 시즌 첫 ‘그랑프리 포인트(GPP) 쟁탈전’ 결승전에서 민영건 선수에게 우승을 안겨준 특급 모터이다. 현재까지 총 8회 출전 중 우승 4회, 준우승 1회로 평균 착순점 8.5점, 승률 50%, 연대율 62.5%를 기록하고 있다. 득점은 랭킹 5위 정도이지만 1분 49초 612의 세 바퀴 완주기록으로 169기의 모터 중 가장 빠른 기록을 나타내고 있다. 1착 전문 모터인 77번 모터의 활약도 무시무시하다. 지난 6회차에서 아쉽게 연대율 100% 기록이 깨지기는 했지만 총 8회 출전 중 수응을 6회나 차지하면서 승률 87.5%의 독보적인 기록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탁월한 순발력을 자랑하며 스타트 승부형 선수들과 좋은 경합을 발휘하고 있는 116번 모터(우승 6회), 연대율 80%이상으로 꾸준하게 활약하고 있는 47번, 144번 모터 등도 선수라면 누구나 욕심을 내고 있는 호성능 모터이다. 기량이 어느 정도 받쳐주는 선수가 배정받게 된다면 언제든 연승을 노릴 수 있다는데 이견이 없다.
반면 내로라하는 강자들이 탑승해도 입상을 장담할 수 없는 기대이하 모터들도 눈에 띈다. 시즌 초반이라 섣부른 판단은 이른감이 있지만 지금까지 보여준 성적을 보면 앞으로의 성적도 낙관적으로 볼 수 없다. 20, 83, 92, 94, 96, 107, 109, 119번 등의 모터는 비교적 여러차례 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연대율 0%의 기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94번 모터의 경우 장영태, 김효년 같은 쟁쟁한 강자들이 탑승했음에도 불구하고 고전을 면치 못했다. 지난주 첫 출전한 28번 모터도 정민수가 가까스로 한차례 준우승을 차지하기는 했지만 소개항주 기록이 7.32까지 떨어지는 저조함을 보였다.
올 시즌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160기의 모터가 투입되었기 때문에 그만큼 상하위권의 모터 기력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겠다. 특히, 예년에 비해 모터 성능을 끌어올리는데 있어 선수가 관여 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부품 교체나 프로펠러 교체같은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모터의 기력 자체가 크게 변화될 여지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소개항주 기록이나 완주 기록 등을 꼼꼼하게 비교하면서 모터의 기력을 판단하는 것이 좋겠고 강자라 하더라도 열성 모터를 탑재했을 경우 입상권에서 배제시켜버리는 과감성도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충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