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경륜기초

경륜가이드 경륜이해하기 경륜기초

  • 프린트하기
  • 확대하기 축소하기

기어배수란?

  • 페달 안쪽에 있는 큰 기어의 톱니바퀴수를 뒷바퀴에 있는 작은 기어의 톱니바퀴로 나눈 수치입니다.

    이것은 선수의 각력이나 컨디션, 날씨 등에 따라 선수 자신이 정하는 것으로 일단 레이스 전에 신고한 기어배수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기어배수는 큰 기어(45∼55)와 작은 기어(12∼16)의 조합에 따라 2.75 에서 3.93까지의 비율이 나오는데 3.85, 3.92, 3.93 의 기어배수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렬로 늘어서서 달리는 선수들을 관찰해 보면 같은 스피드로 달릴 때 높은 기어인 선수의 다리회전이 낮은 기어의 선수보다 느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기어배수의 차에 의한 것으로 똑같이 한번 페달을 밟아도 달리는 거리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놓치지 마세요!

기어배수를 높게 올릴수록 유리한 것만은 아닙니다.

높은 기어가 유리한 점은 스피드를 내기는 힘들지만 한번 속도가 붙으면 가속도가 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순발력이 떨어지므로 몸싸움에 약하고 상대에게 견제를 받을 경우에는 반격하기가 힘듭니다. 낮은 기어배수는 반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극히 일반적인 관점에서 말한다면 기어배수를 올리는 선수는 자신의 힘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나 혹은 일발을 노리기 위해서 입니다. 따라서 작전변화가 예상되므로 기어배수는 그 선수의 전법과 함께 고려해야 하며, 단순히 높은 기어는 안된다든지, 표준기어가 강하다는지 하는 극단적인 판단은 피해야 합니다.

담당자  경륜운영팀 차 룡 02-2067-5711 
문서 처음으로 이동